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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설교

쪼다가 믿음의 전당에(사사기 4:4~10)

by 강정훈말씀닷컴 2023.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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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설교는 이전 설교, "행복코스닥에 상장하려면?"과 같은 것입니다. 1부에서 전했는데 2부에서 수정해서 달리 했던 설교입니다비교해 보세요!]

 

쪼다가 믿음의 전당에

사사기 4장 4~10절

서론

남자들에게 가장 모욕적인 말이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나쁜 사람무능한 남자별 볼일 없는 남자모두 기분이 나쁜 말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이런 말보다 가장 듣기 싫은 것이 “쪼다입니다저 사람 쪼다야 그러면 남자들은 뒤집어 집니다옆의 분에게 말해보세요당신은 쪼다입니다기분이 좋은 표정인가요기분이 좋다면 둘 중의 하나입니다성자이든지 쪼다이든지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당연히 기분이 나빠야 합니다그만큼 남자들에게 쪼다는 욕입니다

 

쪼다는 조금 어리석고 모자라 남자구실을 못하는 남자입니다남자 졸장부남자는 남자로되 졸()입니다그러니 남자 쪼다입니다쪼다는  양아치와는 달라요.

 

쪼다의 어원이 있어요쪼다는 한자로 조두아(鳥頭兒)의 변형으로 보입니다.‘조두아는 말 그대로새대가리 애새끼라는 말이니멍청한 놈이란 뜻입니다머리가 나쁘면새 대가리라고 불렀습니다.

 

고구려 20대 장수왕은 93세를 살아장수왕입니다할아버지 광개토왕과 아버지 장수왕 이 대단한 업적을 남겼기에 아들 조다는 그냥 누리기만 하면 됩니다그럼에도 일찍 죽었기에 저런 바보쪼다가 되고 말았답니다.(믿거나 말거나~)

 

본문에 여선지자 드보라와 장수 바락이 등장합니다드보라는 여장부이고 바락은 졸장부입니다남녀 역할이 바뀌었습니다사실이런 표현도 정상적이지는 않습니다그렇다면 남자들은 대장부가 되어야 하고 여성들은 운명적으로 졸장부가 되어야 한다그건 아닙니다.

바락이 쪼다입니다.

6절을 읽읍시다~!

6, “드보라가너는 납달리 자손과 스불론 자손 만 명을 거느리고 다볼 산으로 가라

 

7, “내가 야빈의 군대 장관 시스라와 네 손에 넘겨주리라 하셨느니라

 

그랬더니 바락이?  8, “당신이 나와 함께 가지 아니하면 나도 가지 아니하겠노라

 

당신이 가면 나도 가겠고 당신이 가지 않으면 나도 가지 않겠다?  무서워서그야말로 여인의 치맛자락이나 붙들고 있는 마마보이입니다전쟁은 누가하는 것입니까병사가 해야 하고 앞장은 장수가 서야합니다전쟁은 여자가 하는 것이 아니라 남자가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바락이 여자에게 선봉을 맡깁니다자기는 뒤 따라 가겠다는 것입니다쪼다입니다이런 남자 그가 암만 장수라고 해도 누가 이런 사람을 믿고 쓰겠어요이런 쪼다는 어느 시대에도 쪼다로 아무 일도 못합니다

 

집안에 도둑이 들었어요너 누구냐남편이 소리를 쳐야 합니다남편이 아내의 뒤에 숨어서 당신이 나가보라고 한다면 이런 남자에게 인생을 맡기겠습니까그게 쪼다입니다.  

바락이 이런 쪼다입니다일국의 장수라는 사람이 이 모양이니 일반 남자들은 오죽했겠어요하나님께서 쑬만한 남자들이 없습니다.

 

바로 그것입니다구약성경 <사사기>는 당시에 쓸 만한 남자들이 없다는 데서 출발합니다쓸 만한 남자들이 헌신하지 않고 자기소견대로 사니까 하나님께서 쓸모없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을 내세웁니다오른손 장애인 에훗소심한 남자 기드온첩의 아들 입다 모두 정상적이지 못한 인물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런 비정상을 일으켜서 비정상의 이스라엘 사회를 정상으로 만들어 냅니다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려놓으려면 정상을 써야 정상인데 하나님께서는 정상으로 돌려놓는데 오히려 비정상을 사용하십니다여기에서 주시는 메시지는너 없으면 내가 일을 못할 줄 아느냐나는 비정상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정상화시킬 수 있다그러니 헌신하지 않는 너만 손해다바로 그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여성을 찾아냅니다지금에야 여성천하가 되었지만 3천 년 저쪽에서 지금도 히잡을 써야만 바깥출입이 가능한 중동지방에서 여성이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비정상도 한참 비정상입니다왜 비정상을 선택하시나쓸 만한 남자들이 없는 것입니다.

 

바락이 명색이 이스라엘 장군이지만 지금은 쪼다입니다당신이 가면 나도 가고 나도 가지 않는다면 나도 못 갑니다그것도 바락의 같은 지파인 납달리와 북쪽 지방 지파들이 가나안 왕 야빈의 압제 하에서 고통당하고 있었습니다그리하여 납달리 출신 사사 바락을 불러 문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선지자 드보라는 에브라임에 거했기에 자기 경내 문제도 아닙니다일부러 바락의 지파를 구해주려고 한 것입니다그건 전적으로 바락의 책임입니다그럼에도 바락은 뒤로 빠지려 합니다하나님에게 의지하는 믿음보다는 여성에게 의존하려는 연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여호와의 명령보다는 드보라와의 동행을 요청한 것입니다이것이 이스라엘 남자들의 모습입니다일국의 장수가 이 모양이니 일반 남자들은쑬만한 남자들이 없었습니다(죽은 남자들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여성을 쓰신 것입니다.

 

그러면 드보라는 어찌해야 합니까아이고 이 쪼다 그러면서 바락을 팽개치고 망신을 주어야 합니까그랬다면 이스라엘 모든 남자들을 망신 준 셈입니다남자들이 힘을 쓰지 못하는 사회그거 비정상입니다가정의 중심은 아버지 남편 사회도 교회도 남자들이 바로 서야하고 남자들의 기()를 세워주어야 합니다.

 

요즘 남자 대상의 풍자유머가 도를 넘었습니다남자들을 비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그래서 힘이 있는 세상힘이 있는 대한민국이 되겠습니까남자들이 여동생에게 눌리고 여동창들에게 밀리고 아내에게 밀리고 역할분담이 바뀌어 버린 세상이 건강한 사회가 될 수 있습니까남녀의 성적 차별을 말하는 것은 아니어도 창조의 질서가 있고 남자들의 포지션 여성들의 포지션이 다른 것입니다.

쪼다 바락이런 바락이 어떤 사람이 됩니까놀랍게도 히브리서 11믿음의 전당에 바락이 오릅니다전당은 세세에 길이 빛날 사람 이름과 초성화가 박히는 것입니다그것은 배우들의 꿈이고 스타들의 꿈입니다이런 믿음의 전당에 바락이 올랐다는 것입니다.

 

내가 무슨 말을 더 하리요 기드온바락삼손입다다윗 및 사무엘과 선지자들의 일을 말하려면 내게 시간이 부족하리로다”(32)

 

바락은 감히 다윗사무엘선지자들의 반열에 올랐더라는 것입니다놀라움을 넘어 신기한 일입니다그야말로 인생역전이 일어난 것입니다

어떻게 해서 바락이 믿음의 전당에 오를 수 있었나요?

드보라의 배려가 있었습니다바락은 무서워서 가지 않겠다고 치마꼬리를 잡습니다당신이 가야만 가겠습니다한심한 남자 아닙니까일반 병사도 아니고 장수입니다장수 체면이 뭐가 되고 이스라엘 남자들이 뭐가 됩니까이런 바락을 드보라는 조금도 타박하지 않았습니다.

 

9,“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가리라 드보라가 일어나 바락과 함께 게데스로 가니라

 

드보라는 자기 성공을 위하지 않았습니다바락을 제치고 자기가 성공해 버리면 이스라엘

남자들은 어떻게 됩니까그것은 결코 이스라엘을 위해서 좋은 일이 아닙니다소심한 사람 소심한 남자이지만 하나님께서 그를 세우셨으면 그를 쓰시도록 만들고 협조해 주어야 합니다이게 교회입니다.

 

드보라는 바락에게 하나님의 힘을 소개합니다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갖게 만듭니다자기를 믿지 말고 하나님을 믿으라는 것입니다.  

 

14, “여호와께서 너에 앞서 나가지 아니하시느냐 하는지라 이에 바락이 만 명을 거느리고 다볼 산에서 내려가니

 

드보라는 바락에게 나를 보지 말고 하나님을 보라고 합니다내 치마꼬리를 붙잡지 말고 하나님을 붙들라는 것입니다바락이 하나님을 붙들었습니다만약 그가 하나님을 붙듫지 않았다면 믿음의 전당 히브리서 11장에 올리지 못했을 것입니다.

멘토 드보라를 통해서 하나님을 바라보고 하나님을 의지합니다드보라의 말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을 굳게 붙잡습니다그랬더니 쪼다가 용사가 되어 갔습니다이것이 성경입니다.

 

하나님께서 기드온에게 나타나셨습니다소심남입니다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여호와의 사자가 기드온에게 나타나 이르되 큰 용사여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시도다 하매”( 6:12)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은 110볼트를 1만 볼트에 연결해서 그 힘을 빌려 쓰는 것입니다통통배에 비행기 엔진을 달아주는 것입니다그러니 바락이 용사가 됩니다강한 용사가 되고 승장이 된 것입니다하나님을 바라보도록 할 때 그런 일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15전쟁에서는 바락이 주도권을 잡았습니다남자가 주도권을 잡도록 드보라는 후방에서 그를 격려하고 응원하고 기운을 북돋아주었습니다그래서 전쟁의 일선에 바락이 섰고 바락이 이김으로 이스라엘 남자들의 위신을 세워주었습니다

 

그랬더니 누가 성공합니까드보라가 성공합니다이 전쟁을 바락의 전쟁으로 보는 사람은 없습니다싸우기는 바락이 싸웠는데 승장은 드보라가 됩니다오히려 드보라를 기억하며 성경에 등장하는 최고의 여성 지도자 미리암과 같은 반열에 세웁니다남을 성공시켰더니 내가 성공하고 남을 행복하게 했더니 내가 노래를 부르게 되더라는 것입니다.

 

성경에 이런 사람들이 많습니다기드온은 허우대는 멀쩡한데 마음은 좁쌀영감입니다하나님께서 기드온을 강한 용사로 만들었습니다자기만 성공했습니다자식들은 실패합니다삼손은 스스로에게서 강한 에너지가 나오는 용사입니다삼손은 나도 실패하고 이스라엘도 실패하게 만든 패장입니다드보라는 바락을 성공시켜 드보라 자신이 성공했습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남을 성공시킴으로 내가 성공하는 리더십을 가져야 합니다.

애니 셜리번은 헬런 켈러를 성공시켜 자기도 성공했습니다.

 

킴벨은 무디를 성공시켜 무디 이름과 함께 성공자의 삶을 삽니다.

 

히딩크는 태극전사들을 성공시켜 세계적 축구지도자가 되었습니다.

 

내 잠재력을 계발하는 일에도 열심 해야지만 다른 사람들의 숨겨진 잠재력을 발굴하고 격려하고 함께 잘 하도록 돕는 사람이 진정한 리더십니다내가 믿음생활교회생활 잘하도록 애쓰는 것과 함께 남들이 교회생활 잘 하도록 손뼉 치는 사람이 드보라 리더십입니다그래서 바락도 드보라도 성공 코스닥에 오른 것입니다.

 

교회는 서로를 성공시키는 곳입니다그래서 교회는 핼쓰클럽이 아니라 재활시설이 되어야 합니다교회에서 열심히 일하고 믿는 사람들을 보면 참 좋습니다그보다 더 보기 좋은 것은 나도 잘하지만 남도 잘하도록 돕는 사람을 보는 것입니다그래야 행복합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IT산업에서는 천재요 전설적 존재였지만 행복하지는 못했습니다그는 냉혹한 기업 사냥꾼입니다경쟁상대(안드로이드)를 무너뜨리는 일이라면 기꺼이 핵전쟁도 불사하겠다고 했습니다그는 빌 게이츠를뻔뻔하게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나 훔친다고 공개 비난했습니다그런 인생이 남긴 마지막 말은 iSorry(미안해)입니다딸들에게 한 말이지만 그의 인생을 대변한 말이기도 합니다.

 

성공전략가 지그 지글러는 자수성가형 부자 100명을 인터뷰했습니다모두 백만장자입니다자수성가를 한 사람 100명에게는 공동점이 있었습니다

 

행복하려면 타인을 행복하게 하라!”

 

이거 없으면 결코 행복할 수 없는 것입니다전쟁에서 승리한 바락이 행복해 하니 드보라도 행복했습니다그래서 5장에서 행복의 노래승전가를 부르는 것입니다쪼다라고 팽개쳤으면 승자 바락은 없습니다바락이 시무룩하게 막사에 있고 병사들이 여성 지도자에게 꾸중이나 듣고 있다면 드보라가 노래할 마음이 나겠어요바락이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니 노래가 나오고 하모니를 한 것입니다.

 

우리가 행복하려면 혼자의 행복이 아니라 모두의 행복에 대해 관심을 갖고 모두를 행복하게 만들려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때로는 모두의 희생을 위해 자신의 의견을 거두어 들여야 하고 자기를 포기하고 희생하는 살신성인의 정신이 필요합니다남을 행복하게 만들지 못하면 내 행복도 없습니다.   

결론

일본을 근대화시킨 유명한 세 인물이 있습니다도쿠가와 이에야스오다 노부나가도요토미 히데요시입니다세 인물 모두 인간경영-사람을 잘 다스렸고 활용을 잘 했습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그의 인간 경영은 따뜻한 “기다림입니다.

 

울지 않는 두견새는 울 때까지 기다린다.”

 

-오다 노부나가그의 인간경영은 냉혹한 카리스마 경영입니다.

 

울지 않는 두견새는 죽여 버린다.”


-
임진왜란의 적장 도요토미 히데요시(豊申秀吉)의 인간경영은 양육입니다.

 

울지 않는 두견새는 울게 한다.”

 

드보라의 인간경영은 어느 쪽입니까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인간경영법입니다.

 

드보라는 울지 않는 두견새 바락을 우는 두견새 바락으로 만들었습니다뒤로 빠지는 쪼다 바락을 앞장서서 싸우는 용장 바락으로 세웠습니다모든 공()을 바락에 돌립니다놀랍게도 히브리서 11믿음의 전당에는 드보라 대신에 바락이 오릅니다.   

그러면서도 바락을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오히려 드보라를 기억하며 성경에 등장하는 최고의 여성 지도자 미리암과 같은 반열에 세웁니다남을 성공시켰더니 내가 성공하고 남을 행복하게 했더니 내가 노래를 부르게 되더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인간경영입니다예수님의 인간경영도 기다림과 북돋아줌입니다그런 북돋아줌이 있었기에 쪼다 베드로가 울고 원수바울이 주님에게로 돌아서서 울었습니다이게 기독교입니다이런 기독교 정신이 우리교회에서 많이 회복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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