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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설교

‘덕분에’ 살고 ‘때문에’ 죽다!(사무엘상 25:2~8)

by 강정훈말씀닷컴 2023. 8.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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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분에 살고 때문에 죽다!

사무엘상 25장 2~8절

서론

오늘은 맥추감사절입니다. 오랫동안 맥추감사절을 지켜왔지만 알래스카 얼음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냉장고 때문에 감사하라는 말처럼 실감이 없이 봉투헌금절로 대체하는 실정입니다. 
추수감사절은 그나마 1년을 살아와서 한 해 동안의 하나님의 보호를 감사하는 의미라도 있지만 맥추가 무엇인지조차 모르는 도시 현대인들에게 맥추감사절은 생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켰던 여러 절기 중에 유월절, 맥추절, 초막절을 3대절기라 합니다.

유월절. 1 14, 출애굽에 대한 감사, 해방에 대한 감사일입니다. 광복감사절입니다.

맥추절. 밀이나 보리를 수확한 후 하나님께 첫 열매를 드리는 감사 절기입니다. 유월절이 지나 7주째 지켜졌다 해서 칠칠절’(七七節 34:22 16:10), 유월절이 지나 50일째 되었다 해서 오순절’(五旬節 2:1)이라 합니다. 양력으로는 5-6월경에 해당됩니다.

 

초막절(수장절). 한 해 농사를 마무리하고 곡식을 저장하면서 지키던 절기입니다(23:16, 34:22). 출애굽 때에 조상들의 광야생활 40년을 지켜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면서 광야로 나가 초막을 짓고 장막생활을 한다 해서 초막절, 장막절이라고 합니다.

 

3대 절기 중심에는 감사가 있습니다. 출애굽 해방에 대한 감사가 유월절, 약속의 땅과 첫 열매’( 28:26)에 대한 감사가 맥추절, 1년 수고하여 거둔 곡식과 과일을 하나님께 드리고 이웃들과 나누며 즐기는 추수감사제의 초막절 모두가 감사제()입니다.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는 단순한 축복의 거래관계가 아니라 은혜를 주고 이에 대해 감사로 반응하는 성숙된 관계입니다. 감사가 없다면 제사제물이 풍성하고 예배형식이 요란해도 하나님께서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제사나 예배, 행사에는 감사가 필수입니다.

 

종은 맑은소리 울림이 좋아야 좋은 종입니다. 당도가 높아야 일등품 과일입니다. 악기들은 제 맛에 나는 소리를 내야합니다. 피아노는 피아노대로, 색소폰은 색소폰대로 맑고 낭랑하고 연주자들이 기대하고 청중들이 기대하는 소리가 나와야 좋은 악기이고 우수한 연주자입니다.

제품의 품질을 보증하는 KS마크는 1962년 정부가 산업 발전과 소비자 보호를 위해 국내 공산품을 대상으로 제정한 품질 인증마크, 스탠더드마크(Standard mark)입니다. 지금은 공산품만이 아니라 서비스 및 농수축산물 가공식품 부분이 추가되었습니다. KS마크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고를 때 KS를 선택하면 틀림없다는 인정마크입니다.

 

그리스도인 품질이 보증되는 KS마크 신자표는 무엇일까요? 성수주일, 세례, 성경, 기도, 헌금 이런 훌륭한 신자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목회해보니 여기에 진정한 KS마크는 감사입니다.

진짜 그리스도인이라는 보증은 감사입니다. 그래서 칼빈은, 감사를 신앙의 척도라고 합니다.

 

본문에 나발이라는 인물이 나옵니다. 유대이름이어서 그렇지, 한국 이름이면 놀림깨나 받았을 것입니다. 나발부네~ 좋은 뜻은 아닙니다. 나발은 어리석은 자라는 뜻입니다. 사실 나발은 어리석은 사람이 아니라 유능한 사람이요 성공한 부자입니다.

 

2, 마온에 양이 삼천이요 염소가 일천 

 

소유주의 이름을 밝히기도 전에 재산 명세를 먼저 언급함으로써, 그가 얼마나 성공한 사람인가를 보여줍니다.

나발은 3절 하반절 완고하고. ‘완고하고 거칠은’ ‘굳은’, ‘난폭한’, 성경에서 이 단어는 하나님의 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며, 자기 잘못을 뉘우칠 줄 모르는 고집 센’ ‘목이 굳은 사람에게 적용됩니다(33:3, 5, 34:9, 9:6; 2:19). 나발에 대한 악평은 계속됩니다.

행실이 악하며. 개역성경에는 행사가 악하며. 고약한 성질에서 나오는 무대뽀 행동입니다.

 

그런데 말이지요. 나발이라는 사람의 아내 아비가일은 아름다운 여인입니다. 단순히 얼굴만 아니라 3, 총명하고 총명(聰明) 지혜가 뛰어난’, ‘명철한, 하나님의 뜻을 잘 분별하는 사람에게 적용됩니다(대상 22:12; 대하 30:22).

용모가 아름다우나‘, 내면적 외면적 아름다움을 동시에 갖춘 사람입니다( 4:10; 7:1,6)

도대체 아름다운 여자들은 왜 나쁜 남자에게 끌리는 것일까요? 나쁜 남자들은 거칠면서 냉정합니다. 그런 냉정한 행동에 상처 받으면서도 왜 나쁜 남자를 쉽게 포기하지 못할까요?

 

나쁜 남자들의 주특기가 의리와 헌신행동입니다. 나쁜 남자는 처음부터 나쁜 남자가 아닙니다. 처음부터 못되게 구는 남자는 나쁜 놈입니다. 나쁜 놈에게 매력을 느끼는 여자는 없지요! 나쁜 남자들은 마음을 얻을 때까지는 엄청 잘해요. 물론 작전이지요. 그러다가 일단 미인의 마음을 얻으면 나쁜 남자로 변합니다. 

 

그때쯤 여자는 상처란 상처는 다 받으면서도 나쁜 남자의 매력에 중독되었기에 착한 남자들은 성에 차지 않습니다. 착한 남자들은 의도된 기마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착한 남자들은 매력이 없어 보이고 오늘도 나쁜 남자들이 예쁜 여자들은 다 차지하고 있습니다.(예쁜 여자들과 사는 여러분이 나쁜 남자라는 뜻은 아닙니다^^)

 

나발은 사업수단이 좋은 부자입니다. 미인까지 얻었으니 세상에 부러울 것이 없는 성공한 남자입니다. 그럼에도 나발은 이름그대로 어리석은 자입니다. 아내는 그걸 알아보았습니다.

 

25, 그의 이름이 나발이라 그는 미련한 자니이다.

 

나발은 성공한 남자이면서도 왜 미련한 자, 어리석은 인간이라는 오명(汚名)을 쓰고 있을까요? 나발에게는 감사가 없었습니다.

 

4, 양털 깎는 날, 

 

고대 근동사회에서는 양털 깎을 때 음식잔치를 벌이며 손님을 접대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38:13). 유목민(遊牧民)들에게 양털 깎는 날은 농민들의 추수의 날입니다.

이런 관례에 따라 다윗은 식량을 얻으려 소년 병사들을 나발의 집으로 보냅니다. 열 명의 소년 병사를 보내면서 문안인사말까지 지시합니다.

 

6, 너는 평강하라 

 

평강을 세 번이나 반복합니다. 반가운 정을 표시한 것입니다. 다윗은 자기 지분이나 정기적인 상납을 요구한 것이 아닙니다. 무장한 군대나 군사를 보낸 것이 아니라 소년 열 명을 보냅니다. 전혀 강요나 위협이 아닙니다. 얼마나 정중한지 모릅니다.

 

7, 네게 양 털 깎는 자들이 있다함을 이제 내가 들었노라

8절에서는, 자신을 엄청 낮춥니다. 네 종들과 네 아들 다윗에게,

 

다윗은 자기 역할에 대한 지분을 당당히 요구할 수 있습니다. 조폭수준에서 강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중하게 요청합니다. 그것도 당시 풍습에 근거한 요청입니다.

이런 다윗에게 나발은 아이고, 그동안 감사했소! 장군이 지켜주어 풍성한 양털을 얻었소! 음식 많이 가져가세요~ 이러면 더 잘 되요. 그러나 나발은 감사를 모르는 감사백치입니다.

 

10, 나발이 다윗은 누구이며 이새의 아들은 누구냐.

 

당시 이스라엘에서 다윗을 모른 자가 누구일까요? 골리앗을 죽이고 나라를 건진 영웅~ 다윗이 죽인 자는 만만이요 그 다윗을 모르다니 몰상식한 나발 모른다고 잡아뗍니다. 그 말은 자기는 다윗편이 아니라 사울 편이라는 것입니다. 어디서 왔는지도 모르는 뜨내기들에게 떡과 물, 고기를 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다윗에 대한 감사는 요만치도 없습니다. 감사입니다.

 

음정박자 모르는 음치만 있는 것이 아니고 길을 모르는 길치, 기계치, 몸치, 운동치, 요리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때문에 어리석은 사람, 나쁜 사람이라는 말을 듣지 않습니다.

나발이 왜 나쁜 사람인가? 감사치입니다. 도무지 감사가 없는 인간입니다. 자기 밖에 몰라요!

 

11, 내가 내 떡 내 양 털 

 

남에게 주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 내가 벌었고 내가 고생했기 때문에 누구한테도 감사할 필요가 없다! 내가 번 것을 내가 써야지 왜 남에게 주느냐!내 수고와 노력에 누구에게 감사하느냐는 거예요!

개역성경에는 나발이 갈멜족속으로 나옵니다. ‘갈멜 족속은 히브리 본문의 독법(讀法)이라면, ‘멋대로 하는 자 다른 번역들은 개 같이 야비한 자’, ‘개처럼 성급하고 심술궂은 자라 했습니다.

 

나발의 일꾼들이 볼 때도 다윗의 요구는 정당하고 주인 나발의 행위는 부당합니다.

 

15, “우리가 들에 있어

 

16, “우리가 양을 지키는 동안에

 

다윗은 얼마나 고마운 장군이며 수하 병사들은 자기들의 보호대입니다. 그들 울타리가 없었다면 안전하게 가축을 칠 수 없었고 도적들에게 수없이 뺏겼을 것입니다. 다윗 군대가 너무 고마운 것입니다. 당연히 고마움을 표현해야 합니다. 그러나 주인은 오히려 다윗을 모욕합니다. 그런 모습을 보고 오죽했으면 일꾼들이 여주인에게 이르기를

 

17, 주인은 불량한 사람이라 

 

상대할 수 없다고 악평합니다!

인간성으로 보면 일꾼들이 훨씬 나은 사람들입니다. 비록 춥고 더운 때에 들에서 고생하며 가축을 쳤지만, 아름다운 부인도 없지만 그들은 다윗에 대해 고마움을 표합니다. 다윗 덕분에 다윗의 군대 덕분에. 감사하는 사람들이 성공한 인격이요 인품이요 신앙입니다!

 

경영의 신으로 불린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일본의 대표적인 기업인입니다. 2차대전 패전국 일본이 세계 경제대국으로 떠오르는데 1등공신입니다. 그는 많은 어려움을 이기고 성공신화를 썼습니다. 그는 인생승리 비결을 세 가지 덕분에 로 요약합니다.

 

첫째, 조실부모 덕분에! 가난한 집안에 일찍 부모 잃은 덕분에 힘든 일하며 경험을 쌓았다.

둘째, 건강이 나빴던 덕분에! 어려서부터 폐병 등 여러 병을 달고 살았다. 그 덕분에 건강의 중요성을 깨달아 운동하고 소식하고 정신수양하면서 건강을 유지했다. 94세까지 살았다.

셋째, 무학(無學) 덕분에! 소학교조차 졸업하지 못한 무학이다. 독학으로 끊임없이 배우고 익히고 질문했다. 어린 직원에게도 스스럼없이 질문하고 배웠던 배움 덕분에 성공하게 되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남들 같으면 ‘~때문에 힘들어서 이 모양이 되었다고 말할 테지만, 한탄하고 주저앉을 상황을 덕분에로 둔갑시켜 성공하게 됐습니다.”

조실부모로 인한 가난, 허약한 체질, 무학(無學) 대부분 불평과 원망의 조건이지만 마쓰시타는 단점을 오히려 덕분에로 만들어 냈습니다. 그래서 파나소닉의 전신 마쓰시타전기를 창립하면서 경영의 귀재(鬼才)가 된 것입니다. ‘덕분에라는 감사가 성공의 원동력이 된 것입니다.

 

이에 비해, 나발은 모든 것을 얻은 성공한 남자였지만 성공을 나누지 않았습니다. 누구 덕분에 이만한 부자가 되었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그는 감사치였고, 눈치조차 없었습니다.

신약에도 감사가 나옵니다( 12). 그 역시 부자였습니다. 그는 성공한 부자였습니다. 이제는 잘 먹고 잘 쉬자 했을 때 그 밤에 하나님께서 그 부자를 찾았습니다.

 

어리석은 자여”(20)

 

나발이라는 것입니다. 누구 덕분에를 몰랐던 사람, 감사에게 하나님은 어리석은 자라 합니다. 아무리 성공하고 부자되어도 어리석은 자라면 그런 사람이 어찌 성공자라 하겠습니까?

 

나발에게도 그런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37, 아침에 술에서 깬 나발은 다윗의 군대가 진군해오다 아내의 호소에 회군(回軍)했다는 말을 듣고 낙담, 마음이 죽어서 38, 열흘 후에 죽었습니다. 음식 좀 아끼려다 남들에게 인색해서 인심을 잃고 아름다운 부인의 사랑도 못 얻고 모든 재산을 놔두고 열흘 만에 죽었습니다. 죽음의 원인은 감사결핍증이라는 병 때문입니다. 무감사는 이렇게 죽음에 이르는 병이고 인격을 손상시키는 바이러스입니다.

이에 비해 부인 아비가일은 용모만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감사가 넘치는 여인입니다.

 

18, 아비가일이 급히 떡 이백덩이와

 

아비가일은 다윗에 대한 고마움이 있었습니다. 다윗 덕분에 다윗의 군대 덕분에 오늘 남편이 있고 내가 있습니다. 아비가일은 다윗의 수고를 알아주었습니다. 물론 그녀가 준비한 양식은 다윗의 6백 군사에게 충분한 분량은 아닙니다. 하지만 급히 출발하는데 이만한 물량이면 최선을 다한 것입니다. 남편 모르게 행동했기에 이 정도라면 감사에 최선을 다한 것입니다.

 

감사는 최선을 다해서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상대방을 감동시킵니다. 감사헌금도 최선을 다해서 하는 것입니다. 억지나 인색은 잘 사는 사람이 아니라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아비가일은 남편 사후에 다윗의 아내가 됩니다. 다윗의 정실부인이 밧세바가 아니라 아비가일이었다면 다윗 집안의 칼부림은 나지 않았을 것이며 손자 대에 남북분단의 비극의 역사는 없었을 것입니다. 아비가일과 같은 감사 목사, 감사 장로님, 감사 권사님, 감사 집사님들이 많이 나와야 되는 집안이 되고 되는 교회가 됩니다. 그러기에 하나님께서는 감사하는 백성이 되어 축복된 삶을 살라고 감사절기를 주신 것입니다. 감사는 축복의 씨앗이기 때문입니다.

결론

감사는 우리말이 아니라 중국어이다. 우리말은 고맙습니다”, 중국 한자로 감사(感謝) 느낄 () 사례할 ()입니다. ‘()’ 안에 들어있는 의미가 기가 막힙니다. ()는 언()-()-()으로 구성됩니다.

그러니까 고마움의 느낌은 입으로(), 몸으로(, 항상()하는 것이 중국인들의 감사관입니다. 오늘 우리에게는 이런 감사가 있는가? 이런 감사가 어느 정도인지를 감사(監査)하는 날이 감사절입니다.

 

감사(監査)  () 사실 ’() 감사. 고맙게 여기는 마음이고 한문으로 또 다른 감사(監査)가 있습니다. 볼 감() 사실 사() 감사. 이런 감사는 기업경영에 관한 회계기록이 적정한가 하는 회계감사, 조직이나 제도의 정비 상태 및 운용상황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제도감사, 구매, 제조, 판매 등 업무활동의 경제성이나 능률을 판정하려는 업무감사가 있습니다.

 

오늘은 자신의 감사(感謝)를 감사(監査)해보는 감사(感謝)주일이요 감사(監査)주일입니다.

-내부 감사. 내 안에 얼마나 감사가 있는가?

-외부 감사. 남들이 나의 감사를 얼마나 판단하는가?

-세무 감사. 주로 국세청의 탈탈 털기 감사. 우리가족들이 나에 대한 감사 평가

-국정 감사. 하나님께서 내 감사지수를 얼마로 정해줄까,

 

여러분의 감사은행계좌에 얼마나 들어있습니까? 감사는 예금하지는 않고 불평만 계속 넣고 있다면 우리 감정계좌는 기쁨도 없고 즐거움도 없고 자원하는 심정도 없고 말라버릴 것입니다.

프로이드, “하루 종일 쓰는 단어를 정리해 보라 그것이 당신의 인생이다라고 말합니다.

 

오늘 하루, 요즘에 내가 가장 많이 쓰는 단어가 내 얼굴입니다. 말끝마다 돈! ! 돈 타령하면 돈 귀신입니다. 밤낮 기분따라 사는 말을 쓰면 기분파, 철딱서니입니다. 밤낮으로 죽겠다, 망했다, 라는 말을 쓰면 지옥행 열차 승객입니다.

말은 내가 나를 밀고하는 내부 고발자입니다. ()은 내가 타고 갈 말()을 불러옵니다. 감사는 감사의 말을 타고 감사의 길을 가고, 죽겠다 하면 죽는 말을 타고 투덜이 길을 갑니다. 그래서 우리 혀에는 복과 재앙이 같이 살고 있는 것입니다. 복둥이로 살려면 하나님 덕분이라는 날마다 감사하시고 너 때문에 힘들다는 나발 인생으로 끝나려면 투덜이로 사세요!

 

오늘은 맥추감사절, 부활의 첫 열매되시는 우리 주님의 구속사역에 감사하며 덕분에의 고백으로 감사대장으로 살아갑시다! 그러면 축복의 대장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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